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리뷰

운전면허증 찾기,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

안녕하세요. 오늘은 인터넷으로 운전면허증 갱신 후, 운전면허시험장에서 면허증을 찾아온 후기와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에 대해서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혹시라도 기한 내에 갱신을 못하셨던 분들은 갱신기간 연장 대상에 포함되는지 여부를 꼭 확인해보세요. 코로나 19로 인하여 갱신 기간을 놓치신 분들 중 2021년 1월부터 6월 사이에 갱신 기간이셨던 분들의 경우 연장이 되어서 과태료를 내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인터넷 갱신 후 운전면허시험장에서 갱신 면허증 찾은 후기

 

 

저는 인터넷으로 미리 갱신 신청을 했고, 정해진 날짜에 운전면허시험장으로 운전면허증을 찾으러 갔습니다.

 

원래는 번호표를 뽑고 기다려야 하지만 인터넷으로 신청하신 분은 기다리실 필요 없이 전용 창구에서 기존 운전면허증을 반납한 후 잠시만 기다리면 바로 새 면허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과태료를 내야 하는 경우에는 인터넷으로 연장 신청이 안된다고 하니, 인터넷으로 운전면허증 갱신 신청이 되신다면 과태료를 납부하지 않으셔도 된다는 뜻입니다. (2021년 1월부터 6월 사이에 갱신 기간이셨던 분들은 갱신 기한이 2021년 6월 30일까지로 연장되었다고 합니다.

 

 

착한 운전 마일리지 신청하기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서 착한 운전 마일리지 신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착한 운전 마일리지란?

 

착한 운전 마일리지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착한 운전 마일리지란 교통법규를 위반하거나 사고를 내지 않겠다고 서약을 하고, 서약기간인 1년 동안 그 내용을 지킬 경우 운전면허 특혜점수 10점을 주는 제도입니다. 

 

2. 착한 운전 마일리지의 장점

 

우리나라에는 운전면허 벌점 제도가 있습니다. 음주운전, 속도위반, 중앙선 침범 등 교통법규를 위반했을 때 운전자에게 벌점을 주어서 경각심을 갖게 하는 제도이며, 이렇게 생긴 벌점이 40점이 쌓이면 면허정지를 받게 됩니다. 

 

이럴 때 착한 운전 마일리지가 있다면 10점당 벌점 10점을 감면받아 벌점이 30점이 되므로 면허정지를 받지 않으실 수 있습니다.

 

당장 필요한 게 아니기 때문에 별거 아니라고 느껴질 수도 있고, 면허정지 당할일은 없을 거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미래의 일은 그 누구도 장담할 수 없기 때문에, 미리미리 신청하여 마일리지를 쌓아놓으시면 정말 필요할 때 큰 도움이 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혹시라도 서약한 기간 안에 교통법규위반 또는 사고로 인하여 서약 내용을 지키지 못하더라도 불이익은 없고, 다시 새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3. 착한 운전 마일리지 신청방법

 

 

정부 24 앱을 다운로드하시면 휴대폰으로 간편히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회원가입을 하신 후, 정부 24 앱의 검색창에 '착한 운전 마일리지'를 검색하시면 바로 해당 항목이 보이며 화면 가장 하단에 보이는 '신청하기'라는 버튼을 클릭합니다. 

 

신청 시 입력했던 내 이름, 주민등록번호, 운전면허정보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그리고 서약 내용이 보이고 (내용은 위에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교통법규를 준수하고 안전운전을 실천하겠다는 것입니다.) 신청기간은 신청한 날로부터 1년입니다.

 

그리고 하단의 '신청하기' 버튼을 다시 누르시면 신청 완료입니다.

 

 

 

당장 운전할 일이 없더라도 운전면허증이 있으신 분들은 미리 신청해놓으시면 마일리지가 쌓이고 생각지 못한 때에 요긴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오늘 포스팅한 내용이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