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리뷰

운전면허증 인터넷 갱신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인터넷으로 운전면허증을 갱신하는 방법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직접 방문해서 갱신 신청을 하면 오래 기다리거나 나중에 운전면허증을 찾으러 다시 방문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으로 미리 신청을 하면 간편하게 바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 방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인터넷으로 운전면허증 갱신 신청하기

 

1. 안전운전 통합민원 www.safedriving.or.kr로 접속합니다. 상단 파란색 바탕 부분에 자주 이용되는 항목들이 보이는데, 가운데 '운전면허증 발급'을 클릭하고 '2종 면허증 갱신'으로 들어갑니다. 1종이신 분들은 적성검사를 클릭합니다.

 

2.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이용하여 본인 확인을 합니다. 

 

3. 수령할 곳과 날짜를 선택합니다. 운전면허시험장 또는 경찰서에서 수령할 수 있는데, 시험장은 몇 군데 없지만 1주일 정도 뒤면 찾을 수 있고, 경찰서는 비교적 많은 곳에 있지만 3주 이상 기다려야 합니다. 요즘에는 시험장도 토요일 근무를 하지 않기 때문에 어느 곳으로 선택하던 평일 9시에서 오후 6시 사이에 방문해야 합니다. 

 

4. 연락처를 입력하고 운전면허증에 들어갈 사진을 등록합니다. 

 

5. 결재를 하고 입력한 연락처로 발급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오면 찾으러 갑니다. 

 

준비물과 주의할 점

 

1. 본인 방문 시 기존 운전면허증을 반납해야 합니다. 분실했을 경우 수수료 8,000원을 추가로 납부해 야합니다. 

 

대리인이 수령할 경우에는 기존 운전면허증, 위임장, 위임인의 신분증, 대리인의 신분증을 지참해야 합니다. 

 

2. 2종 보통 면허증의 갱신 수수료는 8,000원이며, 뒷면에 영문 면허증을 함께 받기 위해선 추가로 2,000원을 더 내야 합니다. 1종 면허증은 13,000원과 별도로 신체검사료가 필요합니다. 

 

3. 1종 면허 소지자와 70세 이상인 2종 면허 소지자는 신체검사료가 별도로 필요합니다. 신체검사장이 있는 운전면허시험장에서 바로 검사를 받거나, 개인적으로 병원에서 받은 검사서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4. 규격에 맞는 사진으로 접수해야 합니다. 사진을 지참해서 챙겨갈 경우 3.5cm X 4.5 cm로 2장 챙겨가야 하며, 인터넷으로 신청할 경우 해상도를 300px X 400px 정도로 맞춰야 합니다.

 

사진 파일의 해상도가 안 맞을 경우 알씨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한 후 '알씨 꾸미기'를 이용하면 무료로 간편하게 해상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5. 운전면허증은 짧게는 5년에서 10년까지 이용하기 때문에, 미리미리 영문 면허증을 함께 발급받으시면 편리합니다. 앞면은 기존 국문 면허증이, 뒷면은 영문으로 된 면허증이 인쇄되는 방식입니다.

 

국내 운전면허증을 인정하는 37개국에서 이 면허증 하나로 운전할 수 있습니다. 국문 면허증만 있는 경우 별도 영어 공증 문서가 필요하지만 미리 발급받으시면 이 면허증 하나만 있어도 됩니다. 

 

6. 기한 내에 갱신을 하지 못한 경우에는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2종 면허증은 2만 원, 1종 면허증은 3만 원의 과태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운전면허증 갱신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미리미리 준비하셔서 과태료를 낼 일 없게 갱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