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리뷰

코막힘 뚫는 법 총정리(14가지 방법)- 2024년 수정본

아래 글은 오래전 제가 코가 자주 막히고 고생하던 때에 작성했던 글입니다. 

오래전 글이지만 아직도 찾아주시는 분들이 있어서 늦게나마 내용을 추가하려고 합니다. 

 

아래 글에도 적혀있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병원'에 가서 전문가에게 치료를 받는 것입니다! 아래 내용들은 민간요법이므로 증상이 계속된다면 꼭 병원에서 진료를 받으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저는 비염 수술까지 고민했었지만 결론적으로 지금은 코가 막혀서 고생하는 일은 사라졌습니다. 꼭 원인을 찾아서 쾌적한 삶을 찾으시기를 바랍니다!

내 코막힘의 원인


제 코막힘의 원인은 '알레르기성 비염' 이었습니다. 고양이, 강아지, 집먼지, 진드기 등에 알러지가 있었습니다. 

 

내가 비염을 극복한 방법 (코막힘 해결하는 법 추가된 3가지 방법

 

1.  고양이의 침실 출입을 막음. 

 

원래 함께사는 고양이들은 저희 집 어디든 갈 수 있었고 잠도 같이 잤었습니다. 하지만 고양이 알러지가 있다는 것을 알게된 후, 고양이는 침실에는 들어올 수 없도록 했습니다. (사실은 알게된 후 한참 뒤에 증상이 너무 심해서 분리를 하게 되었습니다.)

 

침실을 분리한 것 만으로도 효과는 정말 좋았습니다. 반려동물을 키우고 계신 분들은 거실에서 마음껏 이뻐해주시고 침실만이라도 공간을 꼭 분리해 보세요. 생활의 질이 훨씬 좋아질 수 있습니다. 

 

2. 로봇 청소기 구입

 

로봇청소기를 구입한 것도 코막힘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직접 청소할 때는 닿지 않았던 가구 밑 구석구석 뭉쳐있었던 먼지나 고양이 털을 로봇청소기가 말끔히 청소해 줬습니다. 

 

퇴근시간에 맞춰 청소를 예약해 놓으니, 항상 먼지없는 깨끗한 집에서 생활할 수 있었고 비염도 눈에띄게 좋아졌습니다.

 

3. 침구청소

 

침구청소기를 사용한 뒤로 침대에도 꽤 많은 먼지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었습니다.

깨끗해보이는 이불에도 먼지와 고양이털이 많이 붙어있고 여기에는 집먼지, 진드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많은 비염 환자들이 침구청소를 자주 해주는 것 만으로 증상이 많이 호전된다고 합니다. 

 

저의 경우 침대에 고양이 털이 정말 많이 나왔습니다. 그냥 보기에는 깨끗해보였는데도 말입니다! 아직 안해보신 분들은 침구청소기를 꼭 이용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위 방법 외에도 당장 병원에 갈 수 없는 경우 등에 아래 민간요법들도 알아두셔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원문>

 

안녕하세요!! 고양이 두마리와 함께 소소한 일상을 보내고 있는 직장인 입니다. 

오늘은 코막힘 뚫는법을 모~두 모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요즘 날도 따뜻해지고 꽃가루가 많이 날리면서 비염이 있으신 분들이 자주 코가 막히기 시작하는 시기이실 텐데요. 저는 비염은 아니지만 이렇게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에 감기라도 걸리면 항상 코감기부터 시작되곤 합니다.

 

요즘에는 코로나때문에 훌쩍이거나 코가 막혀서 감기에 걸린 것 같은 모습을 보이면 주변 사람들에게 눈치도 보이고 더욱 조심스럽기도 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큰 문제는 불편함이겠죠. 코로 숨쉬기가 힘들어서 입을 벌리고 숨쉬게 되면 불편하기도 하고 특히나 학교나 회사에서 사람들과 대화를 할 때면 'ㅁ'이나 'ㅂ'이 들어가는 등 특정 발음을 할때, 소리가 나오지가 않아서 매우 불편합니다.  

물론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겠지만 매번 병원을 찾아가는 것도 번거롭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을 찾아보면 온갖 방법들이 여기저기 퍼져있고 나에게 맞는 방법이 뭔지 찾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오늘 제가 찾아보고 시도해봤던 모든 방법들을 한데 모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코막힘 뚫는 법 총정리 (11가지 방법)

 

 

 

1. 고개를 들고 숨 참기

제가 가장 효과를 봤던 방법입니다. 엄지와 검지를 이용해서 코를 잡아주고 숨을 크게 들이쉽니다. 그리고 고개를 든 채로 최대한 숨을 참습니다. 이 동작이 비강을 넓혀준다고 하는데요. 더이상 숨을 못참을 때까지 버티다가 손을 때보면 거짓말처럼 숨이 쉬어지는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콧물이 나오지는 않더라도 코 안에 막혀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손가락으로 코를 막으면 콧물이 찍 나오기도 하는데, 그럴때는 휴지를 댄 채 코를 막으면 된답니다.

 

2. 미간 지압 과 입천장 밀어올리기

 

위 방법을 좀 더 효과적이게 도와주는 동작이라고 합니다. 1번 동작을 하기 전에 혓바닥을 넓게 펴서 입천장을 있는힘껏 밀어주고, 손가락으로 미간을 지압하는 두 동작을 번갈아서 해주는 겁니다. 20회 정도 반복합니다. 이 다음에 1번 동작을 하면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미간을 인당혈이라고 하는데 이 부분을 지압하는 것 만으로도 막힌 코를 뚫는데 도움을 주며 두통을 완화시키는 데에도 좋다고 합니다.

3. 코 양 옆 지압

 

지압 얘기가 나온김에 또다른 지압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로 콧볼 양 옆인데요. 그 부위에 뼈가 약간 튀어나온 부분이 있는데 그 바로 아래 움푹 들어간 부분입니다. 이 부분을 영향혈 이라고 하는데 여기를 세게 눌러주는 것도 코막힘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원리는 알 수 없으나 이 부분을 지압하고 그 뒤에 인중과 아랫입술 바로 아래를 비벼주기를 번갈아 하면 좋다고 합니다.

 

 

 

 

4. 뒷목 지압해주기

 

바로 뒷목과 머리가 맞닿는 부분인데 손으로 만져보만 양쪽으로 움푹 들어간 부분이 느껴지실 거에요. 바로 풍지혈 이라고 하는 부분인데요. 목이 뭉친 것 같고 피로할 때 이 부분은 마사지해주면 시원한 느낌을 받으실 텐데요. 이 부분을 지압하는 게 코막힘에도 좋다고 합니다.       

 

5. 가벼운 운동

 

혈액순환이 원활해 지도록 하는 방법인데요. 제자리뛰기나 투명 줄넘기로도 충분합니다. 가만히 있을때보다 일어나서 움직이면 한결 숨쉬기가 편해지는 것과 같은 원리인 것 같습니다.  

 

6. 생리식염수로 코 세척

 

약국을 가면 코 세척을 하는 용도의 생리식염수와 도구를 팔고 있습니다. 이렇게 세척을 해주면 일시적으로 코가 뚫히나고 합니다. 비슷한 방법으로는 코 안에 생리식염수를 칙칙 뿌리기도 한다고 합니다. 생리식염수를 넣어주면 콧물이 묽어져서 빼내는 게 한결 쉬워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자주 이 방법을 사용하면 오히려 코 내부가 약해져서 안좋아질 수 있다고 하니 조심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7. 스팀타올

 

스팀타올을 이용해서 코와 입을 막아주는 방법입니다. 코가 막히는 게 건조하기 때문인데, 이렇게 촉촉하게 만들어주면 한결 나아진다고 합니다. 비슷한 방법으로는 가습기 등을 이용해 수증기를 들이마시는 것인데요. 가습기는 차갑기 때문에 스팀타올이 더 좋은 방법인 것 같네요.

 

8. 마스크 쓰기

 

위 방법과 같은 맥락입니다. 마스크를 쓰고 있으면 수분이 날라가는 걸 방지해주기 때문에 코막힘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자려고 누우면 코가 더 막히는 느낌인데요. 마스크를 쓰고 자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9. 물 많이 마시기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건조할 때 코가 더 자주 막힙니다. 바로 효과를 보긴 어렵지만 평소에 물을 많이 마셔주면 도움이된다고 합니다. 한번에 마시는 것 보단 미지근한 물을 조금씩 자주 마시는 게 좋습니다. 물을 많이 마시면 코막힘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좋으니 실천하시는 게 좋답니다. 

 

10. 옆으로 눕기

 

천장을 보고 바로 눕는 것 보다 옆으로 눕는게 더 좋다고 합니다. 한쪽코만 막혔을 경우에는 막 힌 부분이 천정쪽으로 오도록 눕습니다. 이렇게 잠시누워있으면 서서히 코가 뚫리는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11. 평소보다 머리를 높게 하기

 

위와 비슷한 이유일 것 같은데요. 콧물이 비강에 고이는 것을 완화시켜준다고 합니다. 

 

이렇게 제가 찾아보고 실천해 본 코막힘 뚫는 법을 한데 모아 소개해드렸습니다.  코가 막히면 정말 불편한 점이 한두가지가 아닌데요, 그럴 때 요긴하게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